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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동기화, 삼중버퍼링 관련(티어링, 잔렉)

2016. 3. 20. 17:26

출처

http://www.coolenjoy.net/bbs/boardc.php?board=28&no=182144

▶ 제목: 모르시는분들 위해서 게임 수직동기화, 삼중버퍼링 관련(티어링, 잔렉) 퍼옴(원문수정)



대부분 게임할때 프레임이 무조건 높게 뽑히는게 좋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FPS게임에서는 프레임이 생명이라고 흔히 알고 있죠.

 

어느정도 맞는말이긴 하지만 완전 맞는말은 아닙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도 아래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수직동기 옵션과 삼중버퍼링의 옵션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직동기는 간단하게 모니터 주파율에 맞게 프레임을 맞춰주는겁니다.

예를들어 모니터가 주파율이 60Hz짜리라면

거기에 맞춰 최대프레임이 60프레임이 넘어가지 않게 맞춰주는것입니다.

 

삼중버퍼링은 수직동기를 켰을때 흔히 게임에서 말하는 "버프를 받는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직동기를 키고 삼중버퍼링을 함께 켜주면 프레임을 더욱 안정적으로 잡아줍니다.

 

그럼 수직동기를 껐을때 프레임이 모니터 최대 주파율보다 높게 나오면 어떤현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2가지 현상이 나타나는데 티어링 현상과 프레임 요동으로 인한 잔렉이 발생합니다.

티어링 현상부터 알아보자면

모니터가 최대주파율이 60Hz인데 그보다 높은 프레임이 나오게 된다면

모니터에선 그 프레임을 제대로 뿌려줄수가 없고 화면에서 출력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생기는 현상이 바로 티어링 현상인데요.

티어링 현상은 화면찢김현상이라고 말하며, 화면에 줄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쉽게 플래시 한장과 사진 한장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http://cafeptthumb1.phinf.naver.net/20150401_209/psw454_1427858177762COm1r_GIF/%27_zibliel.gif?type=w740

(플레시가안나와서 링크로대처)

 

위의 플래시를 보시면 중간에 화면에 줄이 생기죠? 저게 티어링 현상입니다.


위 사진은 유튜브에서 티어링 현상을 보여주기 위한 동영상을 캡처 한 사진입니다.

빨간색 동그라미친 부분을 보시면 뭔가 엇갈려있게 보이실텐데요.

저게 티어링 현상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엇갈리게 보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프레임 요동으로 인한 잔렉 현상

이것은 단순 쉽게 말해서 60프레임을 고정 시키는것이

200~300프레임 이런식으로 나오는거보다 훨씬 부드럽게 게임화면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프레임이 고정되지 않고 200~300프레임 이런식으로 요동이 치게 되면

프레임의 격차로 인해 화면이 부드럽지 않고 잔렉이 심하게 걸리듯 보입니다.

특히나 오픈월드 게임에서 이점이 심한데요

실내에 있으면 프레임이 높게 뜨다가도 밖으로 나오게 되면 프레임이 급격하게 떨어지죠

그러면 프레임의 격차로 인해 렉이 굉장히 심하게 걸려보일 수 있습니다.

 

 

모든분들이 그러시진 않을거고 시중의 60Hz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크게 느끼실겁니다.

시중의 LCD,LED 모니터들은 최대주파율이 60Hz까지밖에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럼 그보다 높은 프레임이 출력이 될텐데요.. 여기서 티어링 현상이 발생합니다.

 

게임용 벤큐모니터같이 120,144Hz까지 지원되거나 CRT모니터 

사용중이시라면 서든어택에서 티어링 현상은 크게 못느끼실겁니다.

 

하지만 시중의 LCD,LED모니터 사용자라면 모니터 주파율이 60Hz까지밖에 지원되지않아

티어링 현상을 크게 느낄수가 있겠죠.

 

이러기에 

티어링 현상으로 인해 화면이 부드럽지 않게 보여서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직동기를 걸었을때 발생하는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화면은 부드럽게 출력될지 몰라도 화면밀림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프레임을 200~300 이렇게 높게 뽑아줄 수 있는데

수직동기를 걸어 60프레임으로 모니터 주파율만큼 맞춰버리게 되면 이로인한 격차로 인해

화면밀림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리바튜너같은 프로그램으로 모니터 최대주파율로 프레임을 제한을 걸어두시고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수직동기+삼중버퍼링 옵션을 기본으로 켜주시거나 게임에서

수직동기를 켜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수직동기 껐을때처럼 화면밀림현상없이 빠릿빠릿하게 움직이고

수직동기를 풀었을때의 단점인 티어링 현상이나 잔렉현상은 말끔히 사라진채

부드러운 화면으로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EX) 모니터 최대 주파율이 60Hz이라면 프레임 제한은 60으로 걸어놓고

 

   수직동기+삼중버퍼를 킵니다.

 

프레임이 높게 뽑히는데 이상하게 렉이 걸리신다 하시면

제가 위에 써드린 티어링 현상과 함께 프레임 요동으로 인한 잔렉으로 높은 프레임에도 불구하고

렉이 심하게 걸리듯 보일 수 있는것이니 이러신 분들은

모니터 주파율만큼 최대프레임 제한 걸어보시고

이와 함께 수직동기+삼중버퍼링을 켜보시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필요한 분들도 계실 수 있으니 리버튜너 다운받는 주소 걸어드리겠습니다.

 

http://gaming.msi.com/features/afterburner 

 

주소 따라 들어가셔서 DOWNLOADS에서 맨위에꺼 MSI애프너버너 다운 받으시고

셋업을 실행시키면 MSI애프터버너를 체크하지말고

리바튜너만 체크하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수직동기옵션은 프레임이 최소한 모니터 주파율보다 높게 나올때 키는것이 좋고,

그보다 낮은 프레임이 나온다면 수직동기옵션은 끄는것이 좋습니다.)

 

 리바튜너로 프레임 제한거는 방법은

 



 

빨간색 동그라미친 부분의 숫자를 자신의 모니터 주사율에 맞게 제한해주시고

수직동기+삼중버퍼 키시면 됩니다.


p.s 

1. 좀더 원할한 게임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고자 퍼온글입니다

2. 월탱에 관하여 설명이지만 잘모르시는분들을 위해 이해쉽게 적혀 있는 글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name=subject&keyword=%B1%D7%B7%A1%C7%C8&l=1983

3. 마지막에 글이 조금 짤려서 부득이하게 원문의 내용중 살짝(서든에 관련된글) 삭제해고 수정했어요 자세한건 출처로 가시면 확인 가능하십니다

4. 아 이걸 안썻네요;; 일부로 두군대 올렸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수있는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팁게에도 올렸습니다 

문제가 되면 한쪽은 삭제 하겠습니다(운영진님들 문제되면 쪽지주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