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디스플레이 드라이버가 응답을 중지하고 복구됨

2013. 9. 24. 15:15

아래 방법으로 무조건 응답 중지 문제가 고쳐지진 않습니다. 어느정도 에러 발생 횟수가 줄어들거나 증상이 완화되는 정도의 팁입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자신에 맞는 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거나 유통사측의 AS를 통해 해결하는 편이 좋습니다.

 

GTX560 페르미 계열 사용중인데 320번대 드라이버를 쓰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생기더군요

그 문제는 바로 '드라이버가 응답을 중지 후 복구됨' 이거 꽤나 골치 아프죠.....

첨엔 그래픽카드 자체 불량인가 싶어 교환도 2번이나 해봤습니다만 새제품으로 받고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상한 점은 306.23 이나 314.22 버전은 에러 전혀 없이 안정적이었습니다. 

물론 최신의 드라이버로 전혀 이상없이 사용중인 분들도 많지만 시스템 조합이 다르고 사용자가 하는 작업이나 쓰는 앱들도 다릅니다

 

파코즈, 윈포와 더불어 제가 자주가는 사이트중 하나인 쿨엔조이에서도 해당 질문글들이 많습니다

 

 

윈8에 들어서면서 wddm1.2로 응답이 없을 때의 처리와 복구를 개선하였다고는 하나 눈에 보이는 결과는 똑같죠

 

해당 설명은 -> 기글하드웨어 기사를 참고 http://gigglehd.com/zbxe/infoboard/6263920

 

 

부하량이 적은 작업이나 아이들시 어떤날은 10분여 쓰다가도 에러가뜨고 어떤날은 몇시간씩 돌리다가 생기고해서 원인을 찾기가 힘들었었습니다. 엔비디아 포럼에선 이것을 TDR error (Timeout Detection & Recovery of GPU) 라고 부르더군요. 개인적으로도 여러가지 시도해보고 드라이버가 원인이라고 결론지었지만 최근 8월경에 베타드라이버인 326.80 변경된 개선사항을 살펴보면 중요한 대목이 있습니다.

 

326.80 베타드라이버 릴리즈노트 (14페이지 화면 캡쳐)

http://kr.download.nvidia.com/Windows/326.80/326.80-win8-win7-winvista-desktop-release-notes.pdf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포럼이나 공식사이트의 유져들 피드백을 통해 최근 드라이버에 수정 반영한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해서 기대감으로 9월19일에 발표된 가장 최신 버전인 327.23 WHQL 정식드라이버 를 엔비디아 홈에서 받아 설치해보았습니다.

설치 후 몇분도 안되서 에러가 나고 클럭이 내려가질 않는등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이건 아마도 뭔가 시스템이 꼬인듯 싶은데

급실망했다가 예전에 드라이버패키지 형태가 아닌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한 설치로 안정적으로 쓴 경험이 있어서 이번에도

한번 윈도우 업데이트에 뜬 것으로 드라이버 자동설치되게하고 추가로 MS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찾아낸

 

http://support.microsoft.com/kb/2665946/ko#top   <- 매우 중요

 

또는 바로 픽스 파일 받기 ->  MicrosoftFixit50848(디스플레응답중지복구).msi

 

[레지스트리 변경으로 TDR 시간을 늘리는 방법]을 추가로 적용해본 결과 만족스럽게도 에러 없이 안정적으로 사용중입니다.

엔비디아 공홈에서 받은 드라이버설치팩과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한 것이 다른지 같은지는 저도 모릅니다만 일단 해결되서 마음은 놓

입니다.

 

 

요약

1. 지포스 '응답중지후 복구됨' 에러발생 잦아 구버전 드라이버밖에 사용못햇었음

2. 엔비디아 드라이버 최근 개선사항을 보니 해당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함

3.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한 최신 드라이버 업데이트 + MS픽스 레지스트리 적용으로 어느정도 문제 해결

 

 

자신의 그래픽카드가 400~500번대 그래픽카드라면

아직까지는 306.23 이나 314.22 버전이 가장 안정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