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2개의 사운드카드를 쓸때 장치 기본장치 변경 실행파일

2013. 6. 22. 02:57

 

speaker-headset.zip

 

USB 헤드셋은 보통 사운드칩이 내장되어있어 스피커와 헤드셋 동시 출력이

불가한 불편함이 있어 스피커로 듣고 싶을때는 매번 헤드셋의 USB단자를 빼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제 귀찮게 끼웠다 뺐다 할 필요 없이 원클릭으로 사운드 기본장치를 변경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기본 소스는 Autoit 을 사용하였고 소스 출처는 아래 사이트입니다.

 

http://www.7tutorials.com/how-change-default-playback-recording-audio-device

 

 

윈도우7 과 8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화면 오른쪽 하단에 보면 스피커 아이콘이 있는데 그곳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신 후 재생목록을 선택합니다.

장치가 여러개 뜨는 시스템도 있고 몇개 안되는 시스템도 있을텐데 중요한건 자신의 사용하는 장치가 몇번째인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보시면 스피커아이콘이 두개나 있지만 4-USB PnP Sound Device 라 적힌것이 (여기서 4는 USB 포트 번호를 의미하는것 같습니다. 컴퓨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헤드셋이고 Realtek ~ 이 스피커네요.(메인보드 내장사운드가 리얼텍칩이고 컴퓨터 뒤에 스피커 연결되있음)

 

아참 그림과 같이 화면빈곳에 오른쪽 클릭하여 사용할수 없는 장치 표시 연결이 끊긴 장치 표시는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여러개 떠있으면 아무래도 지저분하고 몇번째 장치인지 알기 어려우니까요.

 

스피커가 두개로 나타나지만 저같은 경우는 위에서 부터 USB헤드셋은 1번, 스피커는 3번이네요.

 

여기서 중요한것!! 사용할 두 장치는 오른쪽 클릭을 하여 기본장치로 설정을 수동으로 한번씩만 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레지스트리에 값이 남아서

 

아래 실행파일을 인식합니다. 이 후로 따로 수동으로 해주실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첨부한 압축파일을 풀면 10개의 실행파일과 2개의 아이콘(스피커,헤드셋)이 나옵니다.

 

 

1번 장치를 기본값으로 하고 싶으면 1번_사운드장치.exe를 실행하면 되고 2번 장치를 기본 장치로 적용하려면 2번_사운드장치.exe를 실행하면 됩니다.

스피커,헤드셋 아이콘은 실행파일 바로가기를 만드신 후 지정하여 잘쓰시기 바랍니다.

 

 

 

 

 

음악이나 영상을 재생 중에도 변경 가능합니다. (윈도우 8에서 테스트함)